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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ISION OF COMPUTER ENGINNERING MOKWO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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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학과소개

이제 세계는 고도화된 지식정보화사회라는 기반위에서, 유비쿼터스컴퓨팅, 클라우드컴퓨팅, 융합컴퓨팅, 융합미디어 등의 다양한 환경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런 급변하는 산업계의 필요에 부응하는 핵심연구인력과 핵심실무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시대적 요구가 되고 있다. 본 학부는 1983년 전산정보학과로 시작하여, 1991년 컴퓨터공학부로 명칭을 변경하여 1,100명 이상의 우수한 핵심인력을 배출해 온 학부로서, 이번 2014학년도부터 “융합컴퓨터미디어학부“로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시작하게 되었다. 본 학부에서는 국내외 산업체를 선도해 나갈 기획전략형 기술인력, 융복합지식형 기술인력, 이론적 바탕과 실무적 소양을 겸비한 전문융합형 기술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급변하는 지식정보화사회의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며, 나아가 양성된 기술인력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학부는 컴퓨터공학전공과 융합미디어전공으로 나누어 각 전공별 심화 과정을 운영하여, 전문적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은 최신의 컴퓨터관련 이론을 숙지하고 실험 실습함으로써 정보화 사회의 핵심기술을 선도하며, 정보시스템, 웹애플리케이션, 스마트애플리케이션, 유비쿼터스시스템 및 융합IT시스템 등을 기획하고 구축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보 관리의 기본과 컴퓨터의 기본 원리와 응용에 대한 핵심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컴퓨터 구조,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 및 응용 등을 위한 하드웨어 관련 교과목과 다양한 프로그래밍언어,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정보보호, 융합컴퓨팅 등의 소프트웨어 관련 교과목을 학습하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각종 프로젝트 과목을 운영한다.

융합미디어전공

융합미디어전공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관련 국내외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멀티미디어콘텐츠, 융합미디어콘텐츠, 방송영화영상콘텐츠, 디지털예술미디어 및 언론미디어 등을 전문적으로 기획ㆍ제작ㆍ유통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컴퓨터공학전공의 핵심적인 교과목을 먼저 학습하여 기본적인 컴퓨팅융합에 대한 소양을 함양하고, 나아가 웹프로그래밍, 앱프로그래밍, 디지털음향, 디지털영상, 디지털방송, 2D?3D그래픽스, 융합콘텐츠, 특수효과, 스마트콘텐츠, 영화영상미디어, 언론미디어 기술 등과 관련된 교과목을 학습하며, 이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각종 프로젝트 과목을 운영한다.

교육목표

  • 컴퓨터공학의 기초, 이론지식 및 최신 관련기술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 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
  • 자료의 특성을 및 요구 조건에 맞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창의적 공학도 양성
  • 학제간 공동 협력 작업에 필요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및 협동심을 갖춘 공학도 양성
  • 기초 소양 교육을 통한 도덕적 책임감 밑 국제적 공동 작업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

교육목표 체계도